하기 사항은 렌트카 대여시 발생하기 쉬운 정비사항/안전점검/고장발견등 렌트카 대여후 발생하기 쉬운 사항들을 점검해보는 코너이다. 숙지하여서 렌트카운행중 발생하기 쉬운 사고를 예방하세요!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가끔씩 '우-웅'하는 소리와 함께 엔진의 회전속도가 갑자기 올 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타코미터의 바늘이 3,000rpm 이상으로 올라가서 한참이 지나 서야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상태가 그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해주는 드로틀 바디의 부 조화에서 오는 것이라고 보면 틀림이 없다. 엑셀레이트 페달을 밟게 되면 그 정도에 따라 엔진 회전수가 변하게 되는데, 이 때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것 이 드로틀 밸브이다. 그런데 이 부분을 통과하는 흡입공기에 불순물 및 미연소 가스등이 카본으로 조금씩 밸브에 퇴적되어 밸브 틈새를 막게 됨에 따라 드로틀 바디의 밸브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즉 밸브가 닫혀있을 때 약간의 틈새를 통해 흡입 공기가 통과 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 통로가 막혀버리는 것이다. 그 결과 엔진회전이 저절로 올라가게 되어 마치 가속시와 같은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량연료를 사용하지 말 아야 하며 일정 주기에 맞춰 에어크리너나 드로틀 바디를 청소해 주어야 한다.
경음기를 작동시켰다가 버튼을 놓았는데도 울릴 경우가 있다 이런 때에는 평소에 익혀 둔 경음기에 해당되는 휴즈를 제거해주면 된다. 임시조치후 정비공장에 가서 그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경음기가 울리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에는 우선 전조등을 작동시켜 본다. 등이 켜지면 밧데리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고 휴즈를 점검한다. 끊어졌으면 동일 용량의 휴즈를 교환해 준다.
- 엔진이 회전하지 않을 때
밧데리 방전확인:크락숀 작동시 소리가 약하거나 작동이 안 될경우 다른 차량의 밧데 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시동시켜야한다.
- 엔진이 회전할 때
연료량 확인 본네트를 열고 엔진 배선의 연결상태 확인. 휴즈단선 확인.
햇빛이 쨍쨍 내리쬐는 무더운 여름날 자동차는 일사병에 걸릴 수 있다.'베이퍼록'이 라고 부르는 이 현상은 캬브레타나 인젝션 부근, 또는 연료펌프나 브레이크 오일 통 로 등에서 발생하는데 폭염으로 인해 연료가 증발하게 되면 혼합기가 지나치게 진해 지면서 점화플러그를 적시게 되고, 결국 엔진이 멎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했을 때는 자동차를 서늘한 곳에 세운 후 기화기위를 차가운물 에 적신헝겊으로 덮어 주는 것으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리게 된다. 제동장치 계통에서도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유압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자 동차의 경우, 여름철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되 며 페달을 밟아도 그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효과적으로 제동을 할 수없게 된 다. 이 경우도 브레이크액에 연결된 브레이크 파이프를 찬헝겊으로 냉각시켜 주면 정상 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엔진브레이크(고단에서 저단으로 기어의 단수를 낮춘다)를 쓰면서 속도를 줄인다.어느정도 속도가 떨어졌을 때 핸드브레이크(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해 완전히멈춘다.
자동차를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
자동차는 밧데리의 힘으로 스타팅 모터를 돌려 시동이 걸리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밧데리가 방전되어 있거나 모터에 문제가 있다면 밀어서 시동을 걸어야 한다. 이때 운전석에 앉아 키를 돌려서 계기판에 점등(충전 경고등, 오일 경고등)이 되도록 하 고, 가속 페달을 가볍게 두서너번 밟았다 놓은 다음 기어는 2단 정도에 넣어 주고 클러치 페달을 꼭 밟은후 뒤에서 자동차를 밀게 한다. 이때 자동차의 속도에 어느 정도 탄력이 붙으면 가속 페달을 가볍게 밟고 왼쪽발을 급히 클러치 페달에서 떼도록 하면 바퀴가 굴러가는 힘에 의해서 역으로 동력이 전 달되어 엔진의 시동 이 걸리게 된다. 단, 자동변속기 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는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이 구조상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른 자동차의 밧데리를 이용하여 시동을걸 때 이때는 다른 자동차의 엔진을 걸은 상태로 이쪽과 저쪽의 밧데리 -단자는 -단자와 +단자는 +단자에 굵은 배선으로 연결하고 시동을 걸면 된다.
안개등이나 상행등을 켜고 주행하면 된다. 단, 상향등으로 주행시는 램프상단을 테이프로 붙여 반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 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그리고 램프를 손으로 두들겨 충격을 주면 단선된전구가 붙 어 점등될 수 있다.
비오는날 갑자기 와이프가 작동되지 않을때가 있다. 스위치를 넣어도 모터 소리도 나지 않고 전혀 반응이 없을때는 우선 해당 휴즈를 찾아 점검 한다. 모터가 돌아가는데도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때는 와이퍼 암(대)의 고정너 트(와이퍼 교환시 너트를 풀고 교환한다.) 캡을 벗겨 너트의 고정 상태를 확인한 다음 헐거운 경우 스패너 등으로 조여준다. 이렇게 해도 작동이 안되면 앞유리에 비누를 발 라 빗물이 바로 흘러 내리게 하면서 저속으로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야 한다
운행중 충전 경고등이 켜지고 수온계가 올라가 있으면 먼저 휀트를 점검하고 휀벨트가 끊어져 있으면 여유 벨트로 교환해야 하나 여의치못하면 나일론스타킹 등으로 팽 팽히 묶어 단거리만 운행할 수 있다. 이때 전기장치는 모두 꺼서 전기소모를 줄이도 록 한다. 최근의 전동냉각 장치는 휀을 벨트로 구동하지 않고 전기모터로 구동하는데 이 형식은 라디에이터 내부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규정 이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휀 을 회전시키는 전기모터가 돌아가게 된다.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와 모터를 연결하는 배선의 접촉이 헐겁거나 주행진동에 의해 빠질 경우 과열하게 된다
예비 전구나 퓨즈가 없다면 하이빔 라이트를 켜고 라이트 위쪽의 절반 정도를 테이프로 붙여 운행한다